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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의 종류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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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박무길
제목 :
필름의 종류와 기능
조회 수 :
6153
추천 수 :
34 / 0
등록일 :
2009.03.29.09:25:03
               퍼온글

칼라필름의 구조와 색온도(色溫度)
  


칼라필름의 구조와 색온도(色溫度)  글/ 류문열/PMA 1기

가. 필림의 구조와 색온도
(1) 필름의 구조
ㅇ흑백(黑白)필름은 빛을 받는 면부터 보호층(保護層), 유제층(類題
層)(고감도,저감도), 지지체(支持體), 하레이숀 방지 막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칼라필름(color film)은 보호층(保護層), 유제층(類題
層)(고감도, 저감도), 지지체(支持體), 하레이숀 방지 막으로 구성
되고 유제층은 다시 B-Y 청감유제층(황색발색체),G-M 녹감유제층(자
색발색체), R-C 적감유제층(시안발색체)순 으로 도포 되고 각층 마
다 고감도(高感度), 저감도(低感度)층으로 되어 있다. 하레이숀 방
지 막은 현상시 녹아버린다.

(2) 색온도(色溫度)
ㅇ맑은 날 정오 무렵 색온도(色溫度)는 5,500K - 6,000K 이며 아침저
녁으로 색온도(色溫度)가 낮아지면 주황(朱黃)색조를 뛰고, 맑은 북
쪽 하늘처럼 색온도(色溫度)가 높아질 때는 청색(靑色)조를 뛰게된
다. 데일라이트필름과 스트로보는 5,500K- 6,000K에 맞춘 것이고 텅
그스텐필름과 프레쉬벌브는 3,400K 에 맞추었다. 따라서 색온도가 낮
아지는 조석(朝夕)에는 청색(靑色)계 82B 타입 필터를 사용하고 색온
도가 높아지는 한낮이나 흐린 날은 황갈색(黃褐色)계 81B 필터를 사
용하면 색보정(色補正)이 된다. 또 텅그스텐필름을 주간에 사용할 때
는 엠버계 85필터를 사용하면 색온도를 맞출 수 있다.

나. 필름의 특성(特性)
(1) 콘트라스트(contrast)
ㅇ 필름이 피사체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데 정도의 차이로서 계조
(階調)차(差)가 중간조의 필름은 하이라이트, 중간조, 쉐도우를 고
루 갖춘 계조(階調)가 풍부(豊富)한 사진을 만들 수 있다.
ㅇ 그리고 쉬트필름은 유제층(類題層)이 골고루 잘 도포 되어 계조(階
調)가 풍부(豊富)하며 35미리 필름은 필름 막이 얇아 유제층(類題
層)문제로 계조를 풍부하게 하기 어렵다.

(2) 관용도(Latitude)
ㅇ 노출(露出)의 과(過)부족(不足) 허용범위로 칼라네거티부와 흑백(黑
白)필름은 감광(感光)제가 두겹으로 도포 되어있어 관용도가 +/- 1
stop 이지만, 슬라이드 필름은 +/- 0.5 stop 으로 허용범위가 좁
다. 특히 프로필름은 노출만 정확하면 음영(陰影)부에도 섬세한 디
테일이 잘 나타나지만 허용범위를 벗어나면 아마추어 필름을 사용하
느니만 못하다.

(3) 감광도(感光度)와 감색성(感色性)
ㅇ 감광도(感光度)는 감광유제가 반응하는 속도로서 ISO No 로 표시된
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 필름은 ISO 16, 저감도(低感度)필름은
ISO 50, 중감도필름은 ISO 100, 고감도(高感度)필름은 ISO 400 이상
이다.
ㅇ 감색성(color sensitivity)은 가시광선(可視光線)가운데 청색이 가
장 잘 감응하며 황색은 거의 감광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결점을 보
완해서 만든 필름이 전정색성(全整色性)필름이다.

(4) 입상성(粒狀性)
ㅇ 입상성(Graininess)은 필름의 유제면(類題面)에 할로겐화은(銀) 미
립자가 고르게 분산된 필름은 화상을 곱고 세밀하게 나타낼 수 있
다. 벨비아는 입상성이 가장 높고 흑백(黑白)필름은 T 맥스가
좋다.

(5) 해상력(解像力)
ㅇ 해상력(Resolving power)은 촬영하는 카메라 렌즈(Lens)에도 영향
이 크지만, 감광재료가 영상을 어느 정도 세밀하고 선예하게 기록
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으로 이것은 감광재료의 입상성, 콘트라스
트, 선예도 및 현상정도에 따라 영향을 주게 된다. 해상력은 ISO
100은 100선/mm, ISO 400은 60선/mm, 마이크로 필름은 150선/mm이
다.

다. 제조회사별 필름특성
(1) 후지 사
ㅇ 후지크롬50 벨비아는 화려한 발색(發色)으로서 흐린 날에도 선명한
색을 유지하며 입상성(粒狀性)이 가장 높아 악천후(惡天候)에 촬영
이 무난하다. 그러나 노출관용도가 낮아 노출이 정확해야하며 맑은
날 색이 지나칠 위험성도 있다.
ㅇ 후지크롬 프로비아는 콘트라스트가 높고 발색(發色)과 샤프니스가
좋으며 관용도는 중간이고 입상성(粒狀性)은 좋으나 발색(發色)이
차가운 기가 돈다.


(2) 코닥사
ㅇ 코닥액타크롬100은 샤프니스가 높고 입상성(粒狀性)이 좋으나 관용
도는 중간이고 발색(發色)이 따뜻한 감을 주어 피사체에 따라 필름
을 선택함이 좋다.
ㅇ 코닥 E100VS 는 고운 입상성(粒狀性), 높은 선예도, 콘트라스트가
좋으며 상반측불궤 보정능력이 있어 1/10,000초부터 10초까지 노출
보정이 불필요하며 1 stop 증가 현상이 가능하다.

(3) 코니카 사
ㅇ 코니카크롬50은 콘트라스트나 샤프니스, 입상성이 떨어지며 발색은
따뜻한 색을 뛰운다. 그러나 좀 소프트한 면과 차분한 발색으로 인
물사진 크로즈업에는 무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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