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및 카메라 관련 강좌를 올리기 위한 공간입니다. 링크나 펌글은 업로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름 :
사진한장 이야기
제목 :
[장노출] 장노출 사진은 마냥 긴 노출이 좋을까?
조회 수 :
1949
추천 수 :
12 / 0
등록일 :
2020.08.31.18:56:22


동해안 파도 좋은 날

장노출(Long-exposure) 사진 찍을 때 얼마나 장노출 시킬까?

1장의 사진 곳곳(앞/중간/뒤)에 노출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해줄까?


이 강좌는

동해안 파도가 5~6m인 날인데도 

서낭바위 큰 파도가 "겨우" 몇 번씩 들어오는 그런 상황에서

"사진 앞쪽 모래 부근의 파도 포말"을 

잘 표현하려면.... 하는 

그런 고민 이야기입니다.   



동해안 파도가 5~8m 좋은 날에는  

큰 파도가 약 1분에 걸쳐서 (제 느낌인가요?) 

세게 밀려 왔다가는 다시 썰려 나갑니다.  

우리 아이들 어렸을 때 동해안 바닷가에 여행 가서

파도가 썰려 갈때는 따라 갔다가

밀려 올 때는 달아났던 기억 나시죠?

파도 따라갔다가 다시 달아 났던 그 시간이 약 1분 정도 되었을 겁니다.


그런데, 서낭바위 모래밭까지 밀려오는 "큰 파도"라는 녀석이 

지속적으로 계속 밀려 오는게 아니고,

밀려 올 때는 3~5번 연속적으로 쳐들어 오고

안 올 때는 한참 동안 잠잠(?) 합니다.   



그런 추억을 가지고,

아래 2장 사진 비교해 가면서  

간단한 글 읽어 보시죠.  






IMG_8726-1200.jpgCanon | Canon EOS 5D Mark IV | 2020:07:01 09:22:44 | Reserved | spot | Auto W/B | 182.000 s (182/1 s) | F/18.0 | 0.00 EV | ISO-100 | 50.00mm | Flash-No

 

(위) ND 1000+8  (ND 8,000)

182초 (약 3분) 노출.


큰 파도가 연속해서 3번 들어 올 때를 찬스 삼아서  

3분 노출 시켜서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 모래 쪽의 파도 포말이 잘 표현 되었습니다.    

약 3분 동안 모래 쪽의 파도 쪽에 노출 시간을 많이 배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략 계산해 보면,

3분 동안 파도가 3번 들어왔다고 치고

1번 파도에 30초 정도 앞쪽 모래 위에 파도가 머문다고 합시다.


(3번X30초)/3분 = 50%


위 사진에서는 앞쪽 모래 위에서 전체 노출 시간의 50% 시간 동안

파도(물)을 찍었습니다.  




IMG_8731-1200.jpgCanon | Canon EOS 5D Mark IV | 2020:07:01 09:41:41 | Reserved | spot | Auto W/B | 2003.000 s (2003/1 s) | F/22.0 | 0.00 EV | ISO-100 | 41.00mm | Flash-No

 


(위) ND 1000+500  (ND 500,000)

2,003 초 (약 33분) 노출.


이 사진은 쪽박 장노출 사진입니다.


장노출 사진이라고 무조건 긴(?)시간 동안 장노출 시켜 보았습니다. 

장노출 30분 동안 10개 정도의 "큰" 파도가 밀려 왔다가 썰려 갔습니다. 


대략 계산해 보면,

30분 동안 "큰" 파도가 10번 들어왔다고 치고

1번 파도에 30초 정도 앞쪽 모래 위에 파도가 머문다고 합시다.


(10번X30초)/30분 = 16.7%


위 사진에서는 앞쪽 모래 위에서 전체 노출 시간의 16.7% 시간 동안만

파도(물)에 노출 시간을 배분한 셈입니다.  

그래서 위 사진에서는 모래 부분에는 파도 포말이 거의 표현되지 않았습니다. 



일반 사진이나 장노출 사진이나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순간이 보이는 곳에

노출을 충분히 배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진을 찍은지 만 10년이 되어 가는데,

이제서야 아래 글귀를 깨닫습니다.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순간이 보이는 곳에

상대적으로 노출을 충분히 배분하는 것  



 

 

[끝]



 


profile
2020.08.31
20:22:45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2020.08.31
20:25:25

감사합니다

profile
2020.08.31
20:47:26

멋진강좌  최곱니다

profile
2020.08.31
21:06:44

멋진강좌  최곱니다-----------(2)

profile
2020.08.31
22:31:57
강좌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profile
2020.09.01
04:17:58

최곱니다~

profile
2020.09.01
07:06:57

고맙습니다.

profile
2020.09.01
07:12:31

촬영정보 감사합니다.

profile
2020.09.01
08:14:50

강좌 감사 합니다.ㅣ

profile
2020.09.01
08:28:55

감사합니다.

profile
2020.09.01
08:33:16

좋은강좌 입니다~

profile
2020.09.01
10:20:31

멋진 강좌 감사 드립니다~!!

저는 아래것이 더 좋아 보이네요~~사람마다 보는 시각이 다른듯~~^^

profile
2020.09.01
11:58:18

많이 배우고 가네요..감사합니다.^^

profile
2020.09.01
13:54:20

고맙습니다.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profile
2020.09.06
20:37:04

정보 감사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글쓴이 제목 날짜 조회 수 추천 수sort
165 id: Ken / 윤상혁Ken / 윤상혁 나만의 일출 촬영 요령[푸른솔님 강좌 펌] [11] 2008-02-18 25740 275
164 id: ㅊ  ㅓ ㄹ ㅣ/손상철ㅊ ㅓ ㄹ ㅣ/손상철 야경사진을 잘 찍을려면~~ [56] file 2007-12-25 25077 173
163 浩野 입문자를 위한 조리개의 설명 [17] file 2007-12-24 16625 150
162 바우/장종환 사진 테크닉 [3] 2008-05-13 17432 121
161 浩野 화이트밸런스와 계조의 관계 [3] file 2008-06-18 14271 109
160 바우/장종환 디지털 카메라(DSLR)는 왜 탄생되었는가? ^^ [7] 2008-06-28 10439 87
159 바우/장종환 인화시의 결과물을 기둘리고 있습니다.^^ [2] 2008-06-28 7126 86
158 id: 엔죠엔죠 해운대 마천루/ 해운대 마린시티 촬영 기법 [71] file 2011-01-10 12910 69
157 id: 엔죠엔죠 부산불꽃축제 명당 안내 및 부산불꽃축제 백배 즐기기 [69] file 2010-10-14 20748 69
156 id: 새벽바람™/임헌용새벽바람™/임헌용 [초보강좌] 가창오리 군무 촬영 요령 [78] file 2013-02-17 16423 59
155 사진1장 이야기 메모리카드 수명에 관한 이해 [69] file 2011-03-13 23652 52
154 id: 새벽바람™/임헌용새벽바람™/임헌용 근,원경 초점 맞추기(Hyperfocal Distance구하기) - 피사계심도 깊은 사진 찍기 [100] 2010-11-02 35443 52
153 RedWolf/김형 [출사코리아] 광안대교 촬영포인트 섭자리 사진강좌. [4] file 2008-09-24 10067 41
152 사진한장 이야기 [장노출] ND 필터 조합과 노출시간 정하기 [54] file 2020-07-05 5149 39
151 id: 새벽바람™/임헌용새벽바람™/임헌용 [초보자만 참고] 사진을 보는 습관 [96] 2010-09-10 11373 38
150 RedWolf/김형 [출사코리아] 광안대교 촬영포인트 약수암 사진강좌. [3] file 2008-09-25 9907 38
149 꿈샘/夢泉 DSLR과 접사- 초보님들을 위한 안내 [56] 2011-05-31 16878 32
148 id: 새벽바람™/임헌용새벽바람™/임헌용 [초보강좌] "사진은 뺄셈"이라는데............. [79] file 2011-05-11 12397 32
147 darkrain/한현우 일출, 일몰 촬영법-처음 사진 시작하시는 분에게만 [52] 2010-11-17 25603 31
146 id: 엔죠엔죠 부산불꽃축제 사진촬영기법 [39] file 2012-10-28 20410 29






XE Login